본문 바로가기
● 해외명산 여행/코타키나발루(2025.04)

코타키나발루 계획

by bajo1 2025. 4. 29.

작년부터 살포시님께서 뽐뿌 넣으주신 덕분에 동남아 최고봉인 키나발루산이 있는 코타키나발루를 준바하게 되었다.

말레이지아령인 코타키나발루라는 도시는 키나발루산이 있는 도시라는 뜻이다.

비행기, 등산, 숙박, 먹거리, 액티비티, 맛사지 등 모든 것을 포함한 인당 200만원을 경비로 잡았다.

 

1. 키나발루산은?

우선 키나발루산에 대해 알아보자.

카나발루 공원 홈페이지의 설명을 잠시 빌려봤다.

 

키나발루 공원은 세계문화유산으로 754㎢에 달하며, 1964년 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키나발루 보호구역 지정의 근거는 코너 교수가 이끈 1962-1964년 왕립학회 키나발루 과학원 탐사대의 보고서를 바탕으로 마련되었습니다. 키나발루 공원은 말레이시아 보르네오섬 사바주에 위치한 최초의 공원입니다.

키나발루 공원의 주요 특징은 히말라야 산맥과 뉴기니 산맥 사이에서 가장 높은 산인 키나발루 산(4,095.2m)입니다. 산기슭에는 다양한 식물과 동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특히 히말라야 산맥, 중국, 호주, 말레이 반도, 그리고 열대 지방의 식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식물 다양성의 보고입니다.

 

2. 보루네오 섬

 

 

면적 751,929㎢로,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섬이다.#[2] 인구는 21,258,000명(2023)으로 세계에서 9번째로 많은 인구가 사는 섬#[3]이지만, 섬이 워낙 큰데다 말레이시아의 수도나 인도네시아의 최대도시가 있는 주요지역[4]에 비해서 인구 밀도가 낮아 비교적 낙후되어있다.

산림이 우거져 있으며 석유, 석탄, 금, 철광석 같은 지하 자원과 목재, 고무 등이 풍부하다.

이 섬의 인도네시아 지역은 칼리만탄, 말레이시아 지역은 동말레이시아라 불린다. 또한 브루나이라는 독립국이 말레이시아 쪽 가운데에 있다. 총 3개국의 영토가 얽힌 곳. 만일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이 완료되면 2개국 수도가 있는 섬이 된다.

수마트라 섬처럼 적도가 걸쳐 있다. 말레이시아령과 브루나이가 적도 북쪽이며, 인도네시아령은 적도 남북으로 걸쳐 있다. 섬 서부 도시 폰티아낙(Pontianak)에 적도가 통과하며, 동부 사마린다(Samarinda)는 적도 살짝 남쪽이다. 불의 고리에서 벗어난 지역이기 때문에 지진이 잦은 인도네시아에서 비교적 안전한 지역으로 손꼽힌다.

한국에서는 보루네오 가구라는 기업으로 이름이 알려진 감이 있다. 그만큼 이곳의 삼림 벌채가 심각하다는 방증일지도...

유명한 관광지 코타키나발루가 이 섬의 말레이시아 부분에 있다.

 

 

 

우선 예약해야 했던 부분을 아래와 같이 요약 해 보았다.

 

1. 회원모집

     작년 키르기즈스탄을 함께하신 분들 위주로 해서 모집.

     나를 포함 살포시님, 수락문수암님, 강훈님(맥가이버님 일때문에 급 대리 참석), 스텔라님 이렇게 5명

 

2. 키나발루산 예약

우선 알아야 하는 것이 키나발루산은 우리나라 지리산 가듯 그냥가면 되는 산이 아니다.

 

 Amazing Borneo Tours & Events Sdn Bhd이라는 회사가 관리를 하는데,

하루 최대 200명만 방문이 허락된다.

1박2일 숙박 및 식사를 포함하여 말레이지아 내국인은 약60만원, 외국인은 90만원 초반대의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등반이 가능하다.

 

그것도 최소 4개월이전에 예약을 해야된다.

국내에서는 혜초여행사가 회원을 모집해서 상품으로 내어 놓았는데

4월기준 약260만원 가까히 하더라.  그러나 키나발루산 등반이외에 스노클링 등 소소한 것을 제외하면 이렇다 할 추가 투어가 거의 없다고 보면된다.  우리보다 하루 짧은 3박5일 일정이다.

 

아래 싸이트에서 가능한 날짜를 보니 25일~26일 1박2일이 잔여좌석 4개가 있더라.  

1명 부족이라 급 그회사와 whatsapp 어플을 통해 5명 예약이 가능했다.

 

https://www.mountkinabalu.com/packages/2d1n-mount-kinabalu-climb

 

2D1N Mount Kinabalu Climb Package | Low’s Peak Summit | Mount Kinabalu | Mount Kinabalu

2D1N Mount Kinabalu Climb With Via Ferrata (Low’s Peak Circuit) View Package

www.mountkinabalu.com

 

3. 비행기 예약

  스카이스캐너 어플을 통해 인천, 코타키나발루 왕복 약 34만원대에 예약했다.

   날짜는 4/22(화) 인천출발, 4/26(토) 코나키나발루 출발로 4박6일 일정이다.

 

 

4. 숙소예약

  우린 호캉스를 즐길 것도 아니기 때문에 숙소는 넓고 깔끔하고 가격대는 저렴한 곳을 여러군데 알아보고

  에어비앤비를 통해 탄중아루 가까운 Kwen Homestay/Suites를 3박4일 일정으로 예약했다.

  넓은 거실과 방3개로 8인까지 숙식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넓고 샤워실이 딸린 화장실이 2개라 여자분이 있는 우리에겐 적합했다.

  https://www.airbnb.co.kr/trips/v1/reservation-details/ro/RESERVATION2_CHECKIN/HM9KXH823X

 

로그인/회원 가입 - 에어비앤비

여행자와 현지 호스트가 함께하는 에어비앤비 전 세계 커뮤니티의 일원이 되어보세요. 이메일 주소나 페이스북/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세요.

www.airbnb.co.kr

 

5. 반딧불이 투어 및 해상 액티비티 예약

  키나발루산 등정이 주 목적이지만 코타키나발루 여행에서 필수 코스인 반딧불이투어 및 해상 액티비티를 예약했다.

 

 ㅇ반딧불이 투어

    현지여행사나 다른 여행사(하나투어)를 통할 수도 있지만 네이버 카페인 "하이말레이지아"가 진행하는 반딧불이 투어를 예약했다.   반딧불이 투어를 예약하면 공항 픽업서비스가 가능하다.

 

 ㅇ해상액티비티

    많은 사람들이 제셀톤 선착장에서 하루전 예약을 하던데

     네고로 신경쓰기도 귀찮고, 하루전에 갈 시간적 여유도 없고해서 아래 "코타플레이"라는 업체를 통해 예약을 진행했다.

     액티비티 내용은 3가지 : 스토쿨링, 씨워팅(굿), 패러세일링에 점심 지급 조건이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그날 우리 5명만 액티비티 진행하여 만족도도 높았고 시간도 빨리 진행할 수가 있어다.

코타키나발루 마린팩 섬 투어 액티비티 스노쿨링 씨워킹 패러세일링

 

코타키나발루 마린팩 섬 투어 액티비티 스노쿨링 씨워킹 패러세일링

씨워킹,패러세일링이 어렵다면 갤러리로 스노클링만 가능! 코타키나발루를 AtoZ까지 한번에 즐겨보세요. 무료사진촬영으로 한국가서도 추억여행 가능

www.kotaplay.com

 

6. 기타 준비

  맛사지는 2회정도로 잡고, 벨라썬셋 및 파라다이스 등 업체 정보 수집

  쌍천씨푸드 등 현지 식당 여러군데 알아보고

   쇼핑센타 위치 및 선물거리 사전 조사도 해보고....  

   해서 동선 및 시간 스케쥴을 잡아 보았다.

     

 

7. <코타키나발루 4박6일 준비물>  2025.04.14

* 기본 : 여권, 여권사본, 핸드폰, 지갑
1. 캐리어(30~40리터), 배낭(중소형- 20리터 전후-배낭커버), 렌턴(1개), 등산스틱, 등산화, 샌달(아쿠아슈즈), 보조색, 현수막

2. 음식
   라면, 물2리터, 고추장, 소주, 기타 음식은 현지에서 보급 

3. 생필품
  휴지, 물티슈, 경량우산, 안경(썬글라스), 썬블럭, 세면도구(치약, 치솔, 치간치솔, 바디와셔 등), 물, 고산병약, 기타 상비약 
  독도준비 ; 다이소 삼단계 필터 샤워기2개 및 필터(3개), 방수팩, 스마트폰삼발이, 목배개(비행기에서 꼭 필요)

4. 옷
  바람막이 쟈켓, 비옷(가벼운 비닐-다이소), 우산(양산겸용), 상의티(롱숏 5벌), 반바지(수영포함-2개), 레깅스(수영시), 내의(4벌), 토시(2개), 수건(간이2개), 모자(정글,cap), 장갑, 양말(2개?), 미드레이어, 등산수건(1장)

5. 전자기기
  멀티아답터콘센트(독도), 충전기 및 코드, 보조배터리1개, 면도기, 휴대용선풍기

6. 환전
   공항 맨왼쪽기계- 금액(300rm), 이마고몰 앞 ezmoney에서 (1200rm-약40만원), 다음날 추가 환전.  - 현금 70만원가져감.+토스트레블카드
  현금 : 하말잔금(825RM), 과일, 팁, 이펑락사
  각자 5만원권으로 공항, 시내환전소에서 환전가능

7. 이심
   각자 (말톡추천), 따로 유심교체가 필요없이 소프트웨어로 국내사용과 해외사용을 구분 할 수 있는 이심 추천.

   2기가에 이천원대로, 속도가 조금 아쉬움.   카톡글은 문제 없지만, 사진은 매우 느림.   숙소에 와이파이가 되니 크게 문제될 것은 없었음.   


8. 세탁
   숙소에서 가능

9. 기타 상세 일정은 몇일내 공유하겠습니다.

10. 기타
  그랩깔기, 

입국신고서 작성(아래 사이트에서 입국 3일전부터 등록하면됨- 따로 프린트 할 필요 없음)

Malaysia Digital Arrival Card - MDAC

 환전방법 금액
  - 22일 오후2시 이전에 픽업 카톡받기
  - 반디투어잔금 900RM(약30만원)은 현지에서 
  - 흰뚜껑 증류수, 파란뚜껑 두번정수한 광천수, 초록뚜껑 세번정수한 광천수 물갈이 심한편이시면 초록색뚜껑 필수

11. 식당 쇼핑
 - 쌍천씨푸드 : 새우회, 웻버터타이거새우, 볶음밥, 오징어튀김
 - Yi Jia Kopitiam 一家 (Wisma Merdeka) : 아침일찍~3시이전에 가야, 현지 맛집, L2 Ngju chap curry laksa, braised veef & seafood curry laksa, 커리락사, 튀김+마요네즈
 - 이펑락사 : 락사A1
 - 유잇청(현금) : 쌀국수, 가야토스트, roti satay(사태-꽂이)
 - 수리아사바몰 10시open : Love 조형물(포토), 3층푸드코트(딤섬집), 3층 아얀(돼지고기튀김국수 외)

 - 신기바쿠테(12:00~) : 드라이바쿠테, claypot 바쿠테, 
 * 이마고몰 전통공연(10~22시) : 12시, 14시, 16시, 18시, 20시(15분간), 지하에 먹는것 및 선물
  - 솔드아웃 : 등심 등 비쌈.
 * KK플라자(09~21시) : 현지인, : 지하에 마켓, 이바고몰과 비슷 

 

8. 일정(스케쥴) 잡기

일정은 아래와 같이 확정했고, 실행 결과는 추후에 올려놓겠다.

 

9. 코타키나발루 시내 지도

  아래는 코타키나 발루 시내지도에 주요 방문 지점을 이동거리 및 타임스케쥴을 위해 지도에 표기해 보았다.

- 시내는 약1키로 내외의 거리에 주요 식당과 맛사지업체 그리고 쇼핑몰과 필리피노 야시장 등이 대부분 모여 있다.

- 숙소는 탄중아루 근처로 시내까지 약6키로 거리로 조금 떨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