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정맥/낙남정맥(終)2012.09

낙남7구간(8차)장전고개~덕산~봉광산~깃대봉~발산재 20120624

by bajo1 2012. 6. 27.

<낙남정맥 8차 7구간  산행>

- 산행일 : 2012년 06월24일 일요일

- 산행 구간 : 장전고개~덕산~봉광산~깃대봉~발산재

(경남 고성군 개천면, 구만면   창원시(마산) 봉암리 일원)

- 산행시간 : 9간43분 (03시52분 ~13시36분

- 산행거리 : 19.3Km (들머리 알바 0.3Km 포함)

- 난이도 : 상

- 평균속도 : 2.0Km/h

- 상승높이 :1,490 m     - 하강높이 : -1,554m

- 산행인원 : 카페 "좋은사람들" 낙남정맥2기 28명

- 날씨 : 흐리다가 12시부터 비

- 산행기온 : 영상20도~영상26도

- 알바주의구간 : 첫 들머리(버스 정류소 우측 임도로 100m올라서다 좌측 으로)

- 금지구간 : 없음

- 산행주의 : 지속적인 잡목으로 진행이 힘들었고 옻나무 주의

- 뒷풀이 및 상차 장소 : 발산재 수발사 약수터 옆 정자

- 세면장소 : 수발사 약수터 및 우측 계곡

전번구간에서의 옻과의 전쟁으로 부담이 있을 수 밖에 없는 산행이었지만,

도니님께서 준비한 옻 방지 한약을 약 8봉 준비하셔서, 심하신분들 위주로 투약? 시키고 산행 준비를 한다.

기상대 예보로는 12시부터 약 2시간 동안 비가 온다고 하니, 산행에 어려움이 않을까하는 걱정이 앞선다.

새벽의 어둠때문일까?  첫들머리(장전고개 버스정류소)에서 길을 찾기가 만만치 않았다.

처음 정류소의 우측임도로 잘 들어서서 약 100m 진행하다보면 좌측으로 올라가는 길을 찾지 못해 다시 내려서서 정류소의 좌측으로 올라가다 정맥길이 아님을 알고 다시 정류소의 우측으로 올라서서 나무에 가려진 들머리길을 겨우 찾아 올라선다.

459봉까지는 길이 나무가지에 가려 온몸으로 헤집고 진행하여야만하는 이번구간 최고의 힘든 구간이 아니었을까 생각된다.

꾸준히 선두를 유지하시던 천지인님세분과 도니님, 호수님, 들꽃과 함께 기러기님 등 9분이상이 담티재에서 비로인해 탈출을 하셨다.

대간과는 달리 웅장한 맛은 없지만 아기자기한 정이 만들어지는 낙남이 되는 것 같다.

지점 누적거리 도착시간
준봉산 17.7 13:09
발산재휴게소 19.3 13:36
19.3Km 9시간10분

십년이상의 경험?이 있으신 선도인님이 이번구간부터 산행전 몸풀기대장으로 진행을 아주 잘 해 주셨다.

한림정공 앞 주차장에서 주차를 하고 출발

헬기 한대정도는 착륙할 수 있는 공간에 온갖 야생초가 피어있는 떡고개

덕산 주변의 큰까지수염

까치수영·꽃꼬리풀·개꼬리풀이라고도 한다. 낮은 지대의 약간 습한 풀밭에서 자란다. 높이 50∼100cm이다. 땅속줄기가 퍼지고 풀 전체에 잔털이 난다. 줄기는 붉은빛이 도는 원기둥 모양이고 가지를 친다. 잎은 어긋나고 줄 모양 긴 타원형이며 길이 6∼10cm, 나비 8∼15mm이다. 톱니가 없고 차츰 좁아져 밑쪽이 잎자루처럼 되나 잎자루는 없으며 겉에 털이 난다.

6∼8월에 흰색 꽃이 5∼12개 줄기 끝에서 산형꽃차례로 피는데 꽃차례는 꼬리 모양이고 꽃 지름은 7∼12mm이다. 작은꽃자루는 길이 4∼7mm이며 포는 줄 모양이다. 꽃받침잎은 달걀 모양 타원형이고 씨방은 1개이다. 열매는 삭과로 둥근 모양이고 9월에 붉은 갈색으로 익는다. 관상용으로 많이 심으며 어린 순을 먹는다. 한국 전역에 분포한다.

가뭄 탓으로 산딸기 중 제대로 익은 것은 보기 힘들다. 배치고개 못 미쳐서 산딸기 밭에서 잘익은 놈으로 골라 배를 채운다.

배치고개

신고개의 유통기간이 지난 입산통제 안내문

신고개에서 한참올라와 평평한 곳을 골라 주린 배를 채운다.

공주님이 정성들여 준비해온 비빔밥.

산행중의 비빔밥도 별미.

벌써 나리꽃이 짙분홍의 색상을 뽐내기 시작한다.

노루오줌

샛곡

지도상은 필두봉, 정상나무명판엔 필두산으로 표기되어 있고 정맥길은 진행방향의 좌측 명판뒤편으로 내려가면된다.

필두산에서 구만면의 전망이 시원스레 펼쳐진다.

필두산 명판 뒷편의 정맥 표지리본

산행중에 흔히 볼 수 있었던 꽃 중의 하나...

야생꽃으리 대모이신 클라라님께 물어본 꽃의 이름

노루오줌

큰노루오줌이라고도 한다. 산지의 냇가나 습한 곳에서 자란다. 높이 30∼70cm이다. 뿌리줄기는 굵고 옆으로 짧게 벋으며 줄기는 곧게 서고 갈색의 긴 털이 난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2∼3회 3장의 작은잎이 나온다. 작은잎은 긴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 긴 타원형이고 길이 2∼8cm이다. 끝은 뾰족하며 밑은 뭉뚝하거나 심장 모양이고 때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7∼8월에 붉은빛을 띤 자주색으로 핀다. 길이 30cm 정도의 원추꽃차례로 줄기 끝에 달리며 짧은 털이 난다. 화관은 작고 꽃잎은 5개로 줄 모양이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갈라진 조각은 달걀 모양이다. 수술은 10개이고 암술대는 2개이다. 열매는 삭과로 9∼10월에 익는다. 끝이 2개로 갈라지며 길이 3∼4mm이다.

어린순은 나물로 하고 포기 전체를 약용한다. 한국·일본·중국·헤이룽강에 분포한다.

담티재 전의 야생화 평원

1002번 지방도가 지나가는 담티재!

이곳이 발산재로 가는 마지막 탈출로로, 발산재까지는 좌측 방향이 가깝지만, 거리가 멀기는 하지만 우측 고성방향으로 가는 것이 차편이 많다.

비가 내리기 시작해서인지, 이곳에서 9명이 탈출...

영지버섯이 올라오기 시작한다.

용암산길의 암능구간

풀이 무성한 선동치

기린초는 중부 이남의 산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산의 바위틈이나 과습하지 않은 곳에서 자생한다. 키는 약 20~30㎝ 정도이며, 잎은 넓은 달걀 모양으로 길이가 3~5㎝, 폭이 3~4㎝ 정도이며, 잎 가장자리에 작은 톱니와 같은 것이 있다. 꽃은 노란색으로 지름은 5~7㎝이고 상층부 한 줄기에 5~7개 정도의 꽃이 뭉쳐서 핀다. 열매는 9~10월경에 5갈래로 갈라져 검은색으로 달리고 안에는 갈색으로 된 작은 종자가 먼지처럼 들어 있다. 잎의 모양이 마치 다육식물과 같이 두툼하면서 육질이 좋기 때문에 식용으로도 많이 이용되는 식물이다. 남도지방에서는 겨울에도 고사하지 않고 잘 자라는 우리나라에서 몇 안 되는 식물중의 하나이다. 어린잎은 식용, 뿌리를 포함한 전초는 약용으로 쓰인다.

깃대봉 오르막에서 구름다리가 걸려있는 적석산의 전망

지도상의 첫번째 깃대봉!

앞에 보이는 봉우리가 두번째 깃대봉으로 표지석은 없다.

저봉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하여 약 10분 가다보면 준봉산이 있고.

전망바위

전망바위부터의 길은 넓어 진행하기에 아주 편하지만, 발산재 동물이동 통로에 가까워 질수록 길을 찾기도 힘들고, 나무와 비탈로 어렵게 진행한다.

길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동물이동통로로 하여 발산재로 내려서서 버스가 있는 수발사 약수터 방향의 우측으로 올라선다.

동물이동통로 길 위

지금은 창원으로 바뀌었지만, 진주와 마산의 경계지점이 발산재이다.

2번국도 신 도로로 인해 지금은 사용이 되고 있지않는 발산재 휴게소!!

누군가 살고 있다.

발산재엔 아직도 공사중!

다음 들머리

2번국도를 지나는 지하차도를 넘어서

2번국도

버스가 정차되어 있는 수발사 약수터에 도착

약수터 옆의 정자에서 비를 피하여 뒷풀이 시작.

2012-06-24 0352__낙남7구간(장전고개~발산재).gpx